이것이 인간인가
- 10점
프리모 레비 지음 / 돌베개 / 2007년 1월
읽은 날: 2008. 10. 30 - 2008. 11. 1










*


(중략) 그것은 바로 이런 뜻이었다. 수용소는 우리를 동물로 격하시키는 거대한 장치이기 때문에, 바로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동물이 되어서는 안 된다. 이곳에서도 살아남는 것은 가능하다. 그렇기 때문에 나중에 그 이야기를 하기 위해, 똑똑히 목격하기 위해 살아남겠다는 의지를 가져야 한다. 우리의 생존을 위해서는 최소한 문명의 골격, 골조, 틀만이라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 우리가 노예일지라도, 아무런 권리도 없을지라도, 갖은 수모를 겪고 죽을 것이 확실해지더라도, 우리에게 한가지 능력만은 남아 있다. 마지막 남은 것이기 때문에 온 힘을 다해 지켜내야 한다. 그 능력이란 바로 그들에게 동의하지 않는 것이다.

그러니까 우리는 비누가 없어도 얼굴을 씻고 윗도리로 몸을 말려야 한다. 우리가 신발을 검게 칠해야 하는 것은 규정이 그렇게 되어 있기 때문이 아니라, 우리 자신에 대한 존중과 청결함 때문이다. 우리는 나막신을 질질 끌지 말고 몸을 똑바로 세우고 걸어야 한다. 그것은 프로이센의 규율을 따르기 위해서가 아니라, 쓰러지지 않고 남기 위해서다.


*

(중략) 그때 나는 3층에 있는 내 침대에서 쿤 노인이 머리에 모자를 쓰고 상체를 거칠게 흔들며 큰 소리로 기도하는 모습을 본다. 그 소리를 듣는다. 쿤은 자신이 선발되지 않은 것을 신계 감사하고 있다.

쿤은 생각이 없는 사람이다. 그는 옆 침대의 그리스인, 스무 살 먹은 베포가 내일모레 가스실로 가게 되었다는 걸 모른단 말인가? 베포 자신이 그것을 알고 아무 말도 없이 침대에 누워 아무 생각도 하지 않은 채 작은 전등만 뚫어지게 바라보고 있는 게 보이지 않는단 말인가? 다음 선발 때는 자기 차례가 올 것임을 모른단 말인가? 그 어떤 위로의 기도로도, 그 어떤 용서로도, 죄인들의 그 어떤 속죄로도, 간단히 말해 인간의 능력 안에 있는 그 무엇으로도 절대 씻을 수 없는 혐오스러운 일이 오늘 벌어졌다는 것을 쿤은 모른단 말인가?

내가 신이라면 쿤의 기도를 땅에 내동댕이쳤을 것이다.


-
인간의 폭력성과 잔인함은 어디에서 나오는 것일까.. 그들을 '인간'이라 부를 수 있을까? 내가 있는 곳이 아닌 어딘가에선 지금 이 순간에도 인간이기를 포기한 동물들이 상상도 할 수 없는 끔찍한 일을 벌이고 있을 것이다. 다만 알려지지 않을 뿐이다. 화려한 조명과 귀가 터질 듯한 소음과 음악소리 속에 묻히고 있을 뿐이다. 

머릿속이 복잡하다. 가슴이 먹먹하다. 이것이,, 이것이 인간인가.. 


'북트럭'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08.11] 지구의 절망을 치료하는 사람들  (4) 2008.11.16
[2008.11] 나는 아프리카로 간다  (4) 2008.11.11
[2008.10] 바리데기  (6) 2008.10.26
[2008.10] 무소유  (0) 2008.10.23
Posted by Borie :